12월에 예정된 중요한 일들 (사회 경제 분야)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2월에 예정된 중요한 일들 (사회 경제 분야)

함께하는 공간

by 민트코끼리 2019. 11. 23. 06:20

본문

반응형

날씨가 추워지고 고3학생들의 수능이 끝나게 되면 연말 분위기가 생깁니다. 12월에는 사람들이 송년회 등을 하면서 외식이나 술자리를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는 구조조정이 진행중입니다. 지금 경제 분위기가 좋지 못해서 회사에서 퇴직을 준비중이거나 자영업 폐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 어디서 직장이나 일자리를 구할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경제가 어려워져서 경제에 관심을 갖는 분들도 계시지만, 초저금리 시대의 재테크를 위해서 또는 경제위기 등에 대한 대비를 하기 위해서 경제 정보를 얻으시려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제와 관련있는 것들 위주로 12월에 있을 일들을 살펴보았습니다.

 

1. 12월 미중 정상회담, 무역협상

12월 초 쯤에 미중 정상회담이 있습니다. 이번에 무역협상이 성사될지, 아니면 또 연기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관세문제 등을 포함한 협상내용 또한 중요합니다.

 

2. 12월 12일 미 연준의 금리결정 동결우세 전망

12월 12일에 미국 연준의 금리결정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우세하다고 합니다.

 

3. 11월~12월 전국 8만여 가구 분양

건설사들의 밀어내기식 분양으로 11월부터 12월까지 전국에 8만여 가구가 분양했거나, 분양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4. 대주주 양도세 관련 매도물량

대주주 양도세 때문에 주식매도물량이 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내년 4월부터 대주주 요건이 15억 이상에서 10억 이상으로 강화되서 12월에 미리 주식을 매도할 것이라고 합니다.

 

5.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12월부터 서울 4대문 안에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12월부터 3월까지는 수도권 내에서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로 일부 차를 제외하고는 노후 경유차의 운행이 제한됩니다.

 

6. 미국 연말 쇼핑 시즌으로 국내 직구 증가 예상

미국의 연말 쇼핑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직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7. 패스트트랙과 예산안 등 정기국회일정이 12월 초중순 쯤 끝날 예정

패스트트랙과 내년도 예산안 등 정기국회일정이 12월 초중순 쯤 끝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8. DLF대책이 빠르면 12월 시행 예정

은행 예금, 펀드 창구분리를 검토하는 등의 DLF사태(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 사태로 자본시장법 위법과 불완전판매가 문제가 됨) 대책으로 빠르면 12월에 시행된다고 합니다.

 

9. 연말을 맞아 극장, 공연, 콘서트 활발

연말을 맞아 극장가와 공연 등이 활발하고 유명한 가수들의 콘서트 등이 열릴 예정입니다.

 

10. 연말까지 음주단속 강화

연말까지 음주단속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11. 한중일 3국 정상회담 중국 청두서 개최 예정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이 12월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에서 개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12. 연말까지 기업공개, 공모주 큰장

연말까지 기업공개가 많이 되고, 공모주 큰장이 선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12월에 예정된 일들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다른 일들이 더 있을 수 있습니다. 12월에는 미중무역협상이 성사될지 아니면 또 연기될지 그리고 미중무역협상에서 관세부분이 어떻게 합의되느냐에 따라서 증시와 환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데 이외에 미국이 한국의 자동차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냐 하지않느냐에 따라서도 증시와 환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미국은 원래 11월 14일까지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여부를 결정하도록 되어있었는데요. 시한이 며칠 경과했는데도 자동차 관세 부과여부를 발표하지 않아서 시중에서는 한국의 미소미아 결정과 연관지어서 자동차 관세부과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주제로 12월에 예정된 일들에 대해 살펴보다보니 시간이 참 빠르게 흐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2019년도가 시작된지 몇개월 지난것 같지 않은것 같은데 올해 달력에는 벌써 마지막 한달만의 달력을 남겨놓고 있습니다. 그래서 목표한 일을 달성하기 위해서 뭐든지 부지런히 서둘러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까지 정리한 경제동향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