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만3세 유아) 아이들의 발달 특징과 도와줄 부분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5세(만3세 유아) 아이들의 발달 특징과 도와줄 부분들

너에대한 관찰

by 민트코끼리 2020. 1. 5. 06:06

본문

반응형

  오늘은 5세 아이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어떤 것이 필요한지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이 시기의 특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5세는 언어 능력이 굉장히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4세 때 간단하게 "엄마, 밥 줘" "엄마, 나가자" "엄마, 사줘" "엄마, 해줘" "엄마, 나랑 놀자" 이렇게 두 단어 또는 세 단어 조합을 해서 사용했다고 하면, 5세 때는 조금 더 언어에 사용되는 단어량이 구체적으로 늘어나는 시기랍니다. "엄마, 지금 나랑 밖에 나가 놀자"와 같이 좀 더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길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그래서 5세 아이들은 보고 느끼고, 그것을 표현하기를 좋아합니다.

  또 이 시기의 아이들은 궁금증과 호기심도 굉장이 많은데요. 그래서 어떤 행동을 하기만해도 "왜요 ?" "누구예요 ?" "어떻게요 ?" 와 같은 질문들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이 때 조금 더 잘 설명해줄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독립성도 증가하는 시기여서, 혼자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스스로 하려는 시기이기 때문에 기본 생활 습관을 잡기에도 좋은 시기라고 합니다. 그래서 규칙적인 부분을 알려줄 때에도 조금 더 수월하게 이해하게 되고 수용이 된다고 합니다. 고집도 세지기도 하는데요. 3세 때는 울음이나 떼로 고집을 표현했다면, 5세 때에는 말이나 행동으로 고집을 표현하게 됩니다. 그래서 옳고 그름에 대해 설명을 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기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자기조절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시기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시기의 아이들은 쉴새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활동량이 많습니다. 그래서 시선에서 벗어나는 일도 많고, 위험한 일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긍정적인 신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스카프나 리본 막대 등의 도구를 제시해 주시면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면 좋습니다. 또 감정의 변화도 심한 시기인데요. 사회성이 발달하면서 친구가 생기고 또 다툼도 생기게 됩니다. 아직 여자친구나 남자친구의 개념보다는 놀이에 의해 친구를 만드는데요. 감정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잘 놀다가도 싸우고 싸우다가도 다시 노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래서 서로 부딪칠 수 있는 이 시기에는 명확하게 규칙을 세워서 지킬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모방성이 증가해서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행동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아이가 인형을 놓고 "이랬어 ? 이렇게 했어 ? 그렇게 하지 말아야지 ~" 하는 말투를 보이기도 하는데요. 부모님이나 선생님을 보고 흉내내는 것이기도 합니다. 역할 놀이를 하면서 나타내는 모습들이 어른을 모방하고 흉내내는 모습들이기도 한 시기입니다. 그래서 좋은 모습을 많이 보여주면서 좋은 부분을 많이 모방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사회성이 증가하면서 나누는 것의 개념도 생깁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스스로 나눌 수 있도록 기회를 주면 좋습니다.   이 시기에는 인정받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기 때문에 작은 행동이라도 "너무 잘했어, 최고야. 훌륭해."라고 표현해준다면 긍정적인 행동들이 더 많이 확장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칭찬하고 인정해주면 좋겠습니다. 또 상상 놀이가 증가하는 시기인데요. 상상력이 폭발하는 시기여서 만약 마이크가 없다면 컵을 가지고와서 "이건 마이크야"하면서 노래를 부른다거나, 스카프를 가지고와서 몸에 두르고 "이건 엄마가 입는 앞치마야" 하면서 상징적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럴 때 바로 고쳐주려고 비난하거나 놀라지 마시고, "와 정말 멋진 마이크다" "와 정말 멋진 앞치마구나~"하면서 인정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다면 더 많은 상상력을 펼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스스로 무엇인가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이 시기는 기본생활습관을 잡기에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신발을 신거나, 단추를 끼운다거나, 옷을 입고 벗거나, 화장실을 가거나하는 모든 스스로 하는 기본생활이 자리잡는 시기이므로 스스로 많이 할 수 있게 기회를 주고 격려를 해주면 좋습니다. 하나를 칭찬해주면 인정받기 위해 더 많은 것을 하기도 한답니다.

  또 언어발달을 위해 상호작용도 꾸준히 해주면 좋습니다. 그러면 그 과정에서 조금 더 많은 단어들을 배우게 되고, 조금 더 예쁜 말들을 많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칭찬과 좋은 언어, 행동은 이 시기 아이들에게 꼭 필요하므로 긍정적인 모습과 반응을 보여주도록 노력하도록 해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해보면 5세는 기본생활습관이 자리잡는 시기이므로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을 많이 찾아서 기회를 주고, 충분히 격려를 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아직은 개월 수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는 시기이므로 그 차이를 인정해주세요. 소근육 발달정도에 따라서도 글자 따라 쓰기와 같은 부분에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5세 까지는 개월 수 차이가 좀 더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주시고 아이 수준에 맞는 부분을 제시하면서 극복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겠습니다. 대소근육 발달도 완전하지는 않지만 충분히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가위질이나 젓가락질, 단추 잠그기, 지퍼 올리기, 끈 묶기, 병뚜껑 열기와 같은 활동들, 대근육 발달을 위해 달리기, 두 발 뛰기, 한발로 서기, 한발로 뛰기, 공놀이, 장애물 넘기와 같은 활동들을 제시해주면 좋습니다. 5세가 6,7세에 비해서 정말 중요한 시기인데요. 기본생활습관과 인성적인 부분이 잘 잡힌 아이는 6,7세에 더 훌륭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겠습니다. 성장하는 과정이라 힘든 시기일 수 있겠지만, 보람도 많은 시기랍니다. 여기까지 육아 관련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