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안듣는 아이와 부모의 권위 - 규칙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말 안듣는 아이와 부모의 권위 - 규칙

너에대한 관찰

by 민트코끼리 2020. 2. 21. 06:27

본문

반응형

우리가 자녀교육과 관련하여 행동주의 심리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자녀를 위한 규칙체계를 잘 만들어주기 위해서입니다. 규칙체계는 부모가 아이에게 신경써야 할 일들을 굉장히 편하게 해줍니다. 규칙체계가 잘 확립되어 있다면 아이와 실랑이를 벌이는 빈도수가 적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에게 두고두고 도움이 될 좋은 생활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우선 규칙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회에서 규칙은 필요합니다. 규칙이라는 것은 서로의 안전함을 보장하기 위한 약속인데요. 설사 어떤 규칙 때문에 내가 원하는대로 할 수 없을지언정 그것이 나의 안전을 보장해주고 그래서 전체의 이익에 도움이 될 때 개인의 욕구를 규칙을 통해 통제하는 것이 전체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운전할 때 고속도로에서 내가 빨리 가고 싶다고 해서 무작정 빨리 달릴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 목숨은 두 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적은 나라들일수록 우리가 생각하는 선진국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선진국일수록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적다고 합니다. 이것은 높은 질서의식이 교통사고를 줄이고 사회적 안전성을 높인다고 해석할 수 있는 증거입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우리는 절대로 혼자 살 수 없는데요. 사람은 사람들과 함께 살아야 합니다. 따라서 규칙과 질서를 지키는 것은 우리의 안녕과 심지어 생존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일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규칙체계가 우리 가정에서는 잘 안 잡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정 내에서도 합리적인 규칙체계가 가족 모두의 안녕과 복지를 증진하는 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엄마가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자녀와 실랑이를 벌입니다. 스마트폰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스마트폰만큼 아이에게 해로운 것이 또 없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문제로 아이와 부모가 실랑이를 계속 벌이면 아이나 부모나 서로 계속 힘들고 부모 자녀간의 관계도 점점 나빠질 수 있습니다. 부모 입장에서는 아이와 계속 실랑이를 벌이는 것이 피곤한 일입니다.

그럼 아이는 스마트폰을 왜 계속 사용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 행동주의 심리학 개념에 따르면 스마트폰 하는 것이 재미있는 자극을 계속 주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재미라는 두 가지 자극이 서로 연관되어 조건형성이 되어서 스마트폰을 계속하게 되는 것입니다. 쉽게 표현해서 아이들은 스마트폰이 재미있어서 하는 것이고, 그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인데요. 그런데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아이의 사회적 성취 측면에서는 도움이 될 것이 없으니까 부모와 아이는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집안의 규칙을 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원한다고 해서 들어줄 수 있는 것이 있고 통제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 것입니다. 또 부모가 자녀와 스마트폰 사용 이슈에 대해 실랑이를 벌인다는 것은 집안에 아직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규칙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체 가족의 안녕과 복지를 위해서 이때가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규칙을 정해야 할 때라는 것을 부모가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규칙을 어떻게 정해야 할까요 ? 규칙은 민주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아이와 민주적으로 상의를 한 다음 부모와 아이 모두 납득할만한 합의에 이를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간대를 아이와 합의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이는 가능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많이 가져 가려고 할테고 부모는 그 반대일 것입니다. 이 둘 사이에서의 합의점을 토론을 통해 찾아야 하는 것인데요. 아넷 라루의 계층간 자녀양육방식 연구에서 중산층 부모들은 이렇게 토론을 통해 자녀들과 합의점을 찾는다고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권리를 합리적으로 찾는 법을 배우게 되고 이런 훈련이 아이가 나중에 사회적 성취를 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아이들은 어른들과 대화를 할 때에도 토론 경험이 많기 때문에 당당하다고 합니다. 자녀교육에 대한 지식이 부족할수록 아이와 실랑이를 많이 하게 됩니다. 그래서 그런 부모와 아이는 서로가 원하는 것들을 조율하고 원만한 합의에 이르는 과정을 수행하기 힘들어하는데요. 일단 합의에 이르게 되어 합의안이 집안의 규칙으로 정해지게 되면 해당 건에 관해서는 더 이상 실랑이할 필요가 없는데 부모가 계속해서 아이와의 비슷한 갈등으로 실랑이를 벌이는 것을 많은 가정에서 보게 됩니다. 여기까지 정리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