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이라는 심리학자는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심리 사회적으로 어떤 발달단계를 거치는지 전반적으로 아주 잘 설명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각각의 인생의 단계에서 어떤 일들을 잘 마무리해야 행복하게 살 수 있는지, 또 인생을 잘 살았다고 말할 수 있는지에 대한 근거를 이론적으로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에릭슨의 설명에 의하면 우리 인간은 인생의 각 단계에서 8가지 종류의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위기에 봉착하게 됩니다. 각 단계에서 겪는 심리 사회적 위기는 비현실적인 경험이 아닌 누구나 겪게되는 아주 현실적인 경험인데요. 각 단계에서 경험하는 위기를 극복하면 인간은 점점 더 성숙해지면서 여러가지 바람직한 결과들을 얻을 수 있다고 에릭슨은 설명합니다. 각 단계의 위기를 잘 극복해서 얻게되는 좋은 결과는 다음 단계에서 다른 종류의 위기가 찾아왔을 때 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심리적인 원동력이 됩니다. 반면, 각 단계의 위기를 잘 극복하지 못하면 찾아오는 위기들도 잘 극복하지 못하게되고 인간적으로 성숙하지 못하게 되서, 행복하지 못하고 건강하지 못한 삶을 살게 될 것이라는 것이 이 이론의 기본 내용입니다.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은 우리가 인생 전체를 심리 사회적 측면에서 미리 한 번 전체적으로 조망해볼 수 있는 훌륭한 기준을 제시하는데요.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의 삶에서 우리 인생 전체를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해준다는 면에서 이 이론은 훌륭하다고 생각됩니다. 자녀교육 측면에서 이 이론은 아이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어떤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를 거치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아이가 각 단계의 위기 상황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이론적 지식을 제공해 줍니다. 에릭슨이 제시한 8가지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는 시기적으로 아이가 태어나서 18개월까지의 기간입니다. 아기라고 불리는 시기의 기간인데요. 이 때에 우리에게 일어났던 사건에 대한 인지적인 기억은 남아있는 것이 없습니다. 그럼 에릭슨은 인지적 기억이 남지도 않는 이 아기일 때의 시기에 어떤 위기를 겪는다고 했을까요 ? 이 시기에 경험하게 되는 심리 사회적 위기는 신뢰의 문제입니다. 무엇을 신뢰하냐면 아기가 자신의 주위에 있는 것들이 안전한지, 자신이 살아가게될 이 세상이 과연 안전한지를 믿을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아기는 자신이 이 세상에서 먹고 살기에 안전한지를 확인하고 싶은 것인데요. 만약 아기가 자신의 안전함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 이 아기는 불안함을 느끼는 아기가 됩니다. 자신의 주위에 있는 것들을 신뢰하지 못하는 불안초조한 아이가 되는 것입니다. 아기 입장에서는 이것이 인생에서 처음으로 겪게 되는 심리적인 위기입니다.
불안하고 안전하지 않다고 느끼게 되면 사람이 무척 예민해지고 행복하기도 어렵습니다. 생후 18개월까지의 아기들도 불안함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아기들은 이 시기에 자신이 경험한 것들을 토대로 자신이 살아가게 될 이 세상이 안전한지, 안전하지 않은지에 대한 종합적인 기억을 인지적으로 남기지는 않지만, 그것을 정서적으로 몸에 남기게 되는데요. 이 때의 정서적 기억은 편도체라는 뇌의 기관에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기들이 느끼기에 이 세상이 자신이 살기에 충분히 안전하다고 느끼게 되면 희망적이되고 세상을 계속 탐험하면서 도전할 수 있는 용기가 생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반대로 아기가 느끼기에 이 세상이 자신이 살기에 안전하지 않다고 느껴지면 두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세상을 탐험하는 것도 주저하게 되고 뭔가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보다는 과민하게 반응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기가 겪게되는 이런 정서적인 경험에 대해서 보울비와 에인즈워스라는 심리학자들은 아기들이 생후 초기 경험의 질이 나중에 평생에 걸쳐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부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애착이론으로 설명합니다. 애착은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가장 근본적인 양육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릭슨이 발달 1단계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 바로 애착이라는 개념과 매우 유사한데요. 앞으로 계속 살펴볼 예정입니다. 여기까지 정리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 - 진취성과 죄책감 (0) | 2020.02.28 |
---|---|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 - 자립심과 자신감 (0) | 2020.02.28 |
말 안듣는 아이와 부모의 권위 - 규율 안에서의 자유 (0) | 2020.02.26 |
말 안듣는 아이와 부모의 권위 - 좋은행동 강화 (0) | 2020.02.25 |
말 안듣는 아이와 부모의 권위 - 타임아웃의 잘못된 예 (0) | 2020.02.24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