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의 특징 및 환경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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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육의 특징 및 환경구성

너에대한 관찰

by 민트코끼리 2021. 10. 4. 0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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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육의 특징

 

1. 생명의 발달원리에 준하여 일관성있게 연계되어 있습니다. 운동적 시기 -> 감각적 시기 -> 언어적 시기의 발달단계에 따른 활동을 강조합니다.

 

2. 몬테소리 교육과정은 각각의 발달단계에 대응하는 다양한 활동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신체적 운동을 통해서 감각을 훈련시키고, 점차로 추상적인 개념을 획득해 갈 수 있도록 각 학습영역 간의 계통성과 연계성이 고려되어 있습니다. 경험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간단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3. 몬테소리 교구는 유아의 지성을 자발적으로 전개시켜 활성화 시키도록 도와줍니다. 지성을 움직일 때 성취감을 맛볼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자기활동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지성은 동일성과 차이(나누고, 모으고, 맞추고, 비교하고)를 발견함으로써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4. 몬테소리 교구는 유아의 정신집중을 촉진시키기 위한 매력적인 활동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 교구와 활동 간에 계통성이 있도록 배려되어 있습니다. 자극의 고립화, 단일성, 자기정정, 운동성, 언어화, 단계성 등의 의미가 함축되어 있습니다.

 

 

몬테소리 환경 구성

 

  유아의 발달에 방해가 되는 요소는 최대한 제거되고, 유아들이 스스로 학습자료를 선택하도록 격려하는 자연스러우며 차분하고 조용한 환경을 준비된 환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준비된 환경의 기본요소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1. 자유와 책임

  움직임의 자유, 작업 선택의 자유, 시간의 제약없이 작업할 수 있는 자유, 교구를 반복 사용할 수 있는 자유, 대화의 자유

 

2. 구조와 질서

  - 물리적 측면 : 물리적 구조와 질서를 내면화하여 자신의 정신적 질서를 형성하게 됩니다. 유아들이 교실의 물리적 구조에 따라 생활하는 가운데 자연히 질서를 지키게 되고 내면화 시킬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 정신적 측면 : 부모의 일관성 있는 태도와 행동은 유아가 신뢰감을 가지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정신적 질서를 형성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3. 현실과 자연

  상상력은 현실세계의 경험에 기초를 두고 발달합니다. 만5세 이전의 유아는 현실과 공상의 세계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교육환경은 현실과 자연에 접목되어 있어서 유아가 현실과 자연의 한계를 내면화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여기서 현실과 자연을 내면화시키기 위한 환경이란, 장난감이나 모방이 아닌 실제 가정생활에서 사용되는 도구로 일상생활영역을 꾸며주는 것, 또는 나무로 되어있는 교구, 동식물을 돌보고 정원을 가꾸는 일 등이 있습니다.

 

4. 아름다움과 안정된 분위기

  물리적으로 아름다운 환경과 심리적으로 안정된 분위기는 유아가 환경에 몰입하고자 하는 내적충동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교실의 색상은 밝고 즐거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벽에는 자연물의 사진, 명화 등을 유아들의 눈높이에 걸어놓아 심미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구들도 유아들의 신체 크기에 맞아서 사용하는데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교구

  정신을 집중할 수 있는 대상으로 발달을 위한 자극 수단이며, 자기 교육을 위한 것입니다. 교구준비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으로는 일상생활에서 실제 사용되는 실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유아의 체격에 맞아야 합니다. 그리고 쉽게 닦을 수 있고, 세탁이 가능한 위생적인 것으로 하며, 목적이 분명한 교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량에 제한이 있으며 각 활동마다 독립적인 세트로 준비합니다. 그리고 유아가 살고 있는 환경과 조화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정리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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