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발달에 도움을 주는 장난감 놀이와 재질별 관리법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의 발달에 도움을 주는 장난감 놀이와 재질별 관리법

너에대한 관찰

by 민트코끼리 2019. 9. 24. 04:05

본문

반응형

아이의 좌우뇌 균형 발달을 위해 오감놀이가 좋다는 것 알고 계시죠 ? 구체적으로 어떤 놀이와 자극이 있는지 알아보고, 재질별 관리를 통해 건강하게 자라도록 도와주면 좋겠습니다.

 

 

오감자극 놀이

 

1. 촉각놀이 : 모래놀이, 편백나무 놀이, 물감놀이, 델타샌드

 

촉각놀이하니까 제가 어린 시절에 놀이터에서 흙을 퍼 담고 물에 개어 진흙을 만들고 했던 기억이 많이 있는데요. 요즘은 흙놀이터가 많이 없어져서 감촉을 경험할 기회가 아쉬운 상황입니다. 여름에 바닷가에 가서 마음껏 모래놀이를 할 수도 있겠지만, 집에서는 모래놀이가 쉽지 않지요. 모래놀이는 아이들의 정서발달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촉각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키즈카페에도 모래놀이 뿐 아니라 편백 큐브나 밀가루, 유토를 사용하여 놀이할 수 있는 공간이 많습니다. 집에서는 김장매트 안에서 편백 큐브나 델타 샌드로 함께 놀이한다면 좋겠습니다.

 

* 델타샌드 : 스웨덴의 모래에 꿀벌이 집 지을 때 분비하는 밀을 혼합해 점성을 강화한 것. 모래가 마르거나 굳지 않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물에 젖지 않습니다. 장점은 잘 뭉쳐진다는 것입니다.

 

2. 후각/미각놀이 : 요리활동

 

아이들의 식습관 개선과 후각과 미각을 골고루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실제로 저희 아이가 보는 앞에서 야채를 다듬으면서 호기심을 유발해보았는데, 당근 스틱을 그리도 많이 먹었답니다. 특히 김밥 재료들 색깔별로 예쁘기도하고 한가지씩 맛보기도 했습니다. 제가 부엌에 자주 있는 모습을 보여서인지 저희 아이는 키즈카페에서도 주방놀이를 많이 하더라구요. 작은 식기나 소꿉놀이 및 요리도구, 슈퍼마켓 놀이 등을 구비하여 역할 놀이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청각자극놀이 : 악기 및 사운드북

 

장난감 드럼 및 악기, 건반, 사운드북 노래에 맞춰 두드릴 수 있는 장난감들은 아이의 청각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말이나 반응이 느린 아이의 경우 소리나는 장난감을 통한 자극이 좋다고 합니다. 또 집에서 안쓰는 물통 등을 이용하여 마라카스를 만들어도 훌륭한 악기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아이 어린이집에서 마라카스만들기 활동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4. 시각자극놀이 : 미술활동

 

시각자극은 미술활동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색종이 오리기, 자르기, 붙이기나 여러 그리기 재료(파스텔, 물감, 색연필, 크레파스, 사인펜, 핑거페인팅)을 사용하여 만들기를 하는 것은 오감발달뿐 아니라 창의력 발달에도 좋다고 합니다.

 

자기조절력을 키워주는 놀이

 

1. 규칙이 있는 놀이 : 볼링, 퍼즐, 주사위게임, 한글카드 먼저 찾아 종치기

 

고집이 세거나, 기다리는 것을 어려워 하는 아이들에게 게임놀이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이의 조절 능력과 규칙성을 알려주기에 좋고, 보드게임이 가능하다면 연령에 맞게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2. 스트레스 해소 놀이 : 샌드백, 타악기, 신문지 찢기

 

아이들의 공격성과 감정분출에 도움이 되는 놀이로는 종이찢기나 샌드백, 타악기가 좋습니다. 또한 블럭이나 종이컵을 쌓아놓고 부수거나 쓰러뜨리는 놀이는 감정을 긍정적으로 분출하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소근육 발달을 도와주는 놀이

 

킥보드, 공놀이, 자전거, 그네, 미끄럼틀 등은 대근육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손으로 주물주물하는 클레이 및 찰흙놀이, 블럭놀이는 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장난감 소재별 관리방법

 

고무나 플라스틱 소재

 

젖병 세정제나 유아용 샴푸 등을 사용하여 미지근한 물에 20-30분 담궈두었다가 헹군 후 물기를 말리거나 깨끗이 닦습니다. 물기가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는 세균이 생길 수 있으니 바짝 말려 사용하거나, 주기적으로 햇볕에 말려주어도 좋습니다.

 

원목 소재

 

원목은 물이 닿으면 흡수하거나 틈이 생겨 망가질 수 있어서 세척이 쉽지 않습니다. 원목소재의 장난감은 물티슈나 제균티슈로 겉을 닦아준 후 건조합니다. 평소에 주기적으로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패브릭 소재

 

구강기 아이들에게 패브릭 소재 장난감이 촉감놀이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세균 번식의 위험도 크지요. 젖병세정제를 물에 풀어 주물주물 하여 손빨래를 한 후, 햇볕에 깨끗이 말려줍니다.

 

여기까지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